티스토리 뷰







팀 공격/수비밸런스 지표 OPW+, DPW+


OPW+(Offensive Predicted Win Plus)와 DPW+(Defensive Predicted Win Plus)는 피타고리안 승률식을 기초로 한 팀의 5할+ 승률 중, 공격력(득점력)에 의해 만들어진 승리숫자와 수비력(실점억제력)에 의해 만들어진 승리숫자를 나타냅니다.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기여 기대승수 =  (팀득점^2 + 리그평균 팀실점^2) / 팀득점^2

투수/수비기여 기대승수 = (리그평균 팀득점^2 + 팀실점^2) / 리그평균 팀득점^2

Off_Win = 공격기여기대승수 - 팀경기수*0.5

Def_Win = 투수/수비기여 기대승수 - 팀경기수*0.5


공격기여승수는 피타고리안 기대승률식에 실제 팀실점 대신 리그평균 팀실점을 대입합니다.  즉 팀실점이 리그평균수준일 때 그 팀이 거둘 수 있는 승수를 말합니다.  투수/수비기여승수는 반대로 실제 팀득점 대신 리그평균 팀득점을 대입해서 팀실점이 리그평균수준일 때 그 팀의 공격력으로 얻을 수 있는 승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Off_Win Def_Win 은 각각 공격력과 투수/수비력을 통해 팀이 얻은 5할+ 승수가 됩니다.  그리고 팀의 5할대 +기대승수(0.500+PW)는 Off_Win 과 Def_Win 으로 구성되는 셈입니다.


어떤 팀이 피타고리안승수 기준으로 5할 대비 6승을 거둔다고 했을 때, 만약 이 팀의 경기당 득점이 리그평균과 같다면 +6승은 전부 득점력이 아니라 실점억제력에 의해 만들어진 승리로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6승을 거둔 팀의 경기당 실점은 리그평균과 같을 경우, 이 팀의 5할대비 +6승은 투수/수비력이 아니라 타자들의 공격력에 의해 얻은 것이라고 볼 수 있을겁니다.  


이런 방법으로 어떤 팀의 5할대비 추가승리/패배를 공격력 기여승수와 수비/투수력 기여승수로 나누어 보는 것이 OPW+ DPW+ 라는 지표의 디자인 의도입니다.



팀수비력 지표 : DRAA, DWAA


KBO에서도 세이버메트릭스가 많이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비지표에 대해서는 그렇지가 못합니다.  기초스탯이 측정되지 않거나 혹은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야수 개인의 수비력 지표가 아니라 팀수비력 지표의 경우 공개되어 있는 박스스코어 스탯을 이용해서 꽤 유용한 수준에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DRAA(Defensive Run above Average) 와 DWAA(Defensive Win above Average)는 종합적인 수비력에 의해 얻은 그팀의 리그평균대비 추가득점과 추가승리를 뜻합니다.


여기에 반영되는 팀수비스탯은 1) 수비효율성DER 2) 배터리수비(도루허용,저지,견제아웃,패스트볼,와일드피치) 3)실책 세 부문입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됩니다.


1. 수비효율성 Run (DER_R+)


DER은 홈런, 삼진, 볼넷, 사구를 제외하고 인플레이된 타구 중 아웃시킨 비율입니다.  선수 개인의 수비지표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치 않은 KBO에서 그래도 꽤 믿을만하게 팀 수비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DER 기준의 득점/실점 효과의 크기는, (팀DER - 리그평균DER) * 안타 한개의 득점가치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KBO 05_11 7시즌 통계를 기준으로 안타 1개의 가치는 1H 2H 3H HR 득점가치에서 발생빈도를 고려한 가중평균값과 아웃되지 않은 것에 대한 가치를 합쳐서 0.656점입니다.  DER_R+ 항목의 값은 그래서 리그평균보다 좀더 높거나 낮은 수비효율성으로 인해 초래된 추가실점이나 실점억제의 크기입니다.  플러스 값은 수비효율성에 따른 이익, 마이너스 값은 그로인한 손실입니다.  


실책에 의한 출루허용(ROE)는 뒤에 실책에 대한 실점효과를 따로 계산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제외합니다. 


2. 배터리 수비 Run (PC R+)


여기에 해당되는 항목은 와일드피치, 패스트볼, 도루저지, 도루허용, 견제아웃PKO 5가지 입니다.

WP와 PB는 톰탱고가 계산한 득점가치 0.285점을 적용했고 도루저지와 도루허용은 XR 계산에서 사용하는 SB 0.18 CS -0.32 를 사용했습니다.  PKO 역시 톰탱고의 득점가치 -0.256 을 사용합니다.

리그평균 대비 값이며 플러스는 배터리 수비로 얻은 이익(실점억제) 마이너스는 손실(실점허용) 입니다. .


3. 실책 Run (Err R+)


팀별 수비실책의 갯수에 (실책의 득점가치 0.546 + 아웃되지 않은 가치 0.0966) 에 해당하는 0.6426 을 곱해서 구합니다.  0.6426은 그러니까 수비수가 실책 하나를 했을 때의 실점효과입니다.  KBO05_11 데이터로 계산되었습니다.  


--- 2015년 6월15일 updated


댓글
  • 프로필사진 삼팬 기아는 순위가 은근히 높네요.강한울 덕분일까요? 2015.06.17 16:29
  • 프로필사진 토아일당 지난 몇년동안 기아 수비순위는 거의 최하위였는데, 올해 갑자기 좋아지긴 했습니다. 팀수비 통계라서 개인기록은 식별이 좀 어렵네요. 2015.06.18 09:56 신고
댓글쓰기 폼